의사소통능력 높이기




=========================================================

아래의 내용은 저의 강의 내용 중 일부 내용을 발췌한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



의사소통능력 높이기

 

의사소통은 내가 상대방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과정이 아니라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메시지를 다루는 과정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내가 가진 정보를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상대방이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에 대한 고려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 저해요인을 분명히 알고 이를 극복하여 의사소통의 정확성, 수용성 등을 개선하여야 한다. 이에 자신이 스스로 의사소통의 중요한 주체임을 인지하고, 자신을 먼저 이해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타인을 이해하려는 노력과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조직분위기를 개선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사소통능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사후검토와 피드백을 활용하고, 명확하고 쉽게 이해 가능한 단어를 선택하여 이해를 높이도록 언어를 단순화하며,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감정적으로 메시지를 곡해하지 않도록 침착하게 감정을 억제해야 한다.

 

- 세줄요약 -

언제나 주위의 언어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자신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을 찾아내 다른 표현으로 바꿔 본다.

언제나 다른 표현은 없을까?’하고 생각하고, 새로운 표현을 검토해 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